|
사실, 제가 앞의 글에 썼던, 동사 + 명사 Collocation 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제가 쓰는 내용을 이미 알고계실 겁니다.
특히 회화에서는 '표현' 이 중요하다는 것은 몇번이나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가 않습니다.
손이 hand 라는 것을 알면 뭐합니까? 손을 '내밀다' (put out)는 모르는데요. 시험이 exam 이라고 알아도, 시험을 '치다' (take a test)라는 표현을 모르면 안되고, 파티가 party 라는것을 알아도, 파티를 '열다' 라는 표현을 모른다면 안되고 (설마, ' 파티를 열다' 라는 표현을 open a party 라고 하시는 분은 없겟죠?)
그런식으로라면 손가락= 손 + 가락 = hand melody 공책 = 공 + 책 = ball book 물고기 = 물 + 고기 = water meat 불고기 = 불 + 고기 = fire meat
와 같은 오류를 범하는 겁니다.
'파티를 열다' 는 open a party 가 아니라, throw a party, have a party 가 되는겁니다.
예약하다 라는 것은 make a reservation 이라는 '하나의 표현' 을 알아야 하며, ~~에 후추를 '뿌리다' 라는 sprinkle pepper on ~~ 처럼 '뿌리다' 에 해당하는 표현을 같이 알아두어야 합니다.
'음식을 흘리다' 에서 spill some food 처럼 spill 이라는 동사를 알아야 합니다.
체중을 제다...라는 것은 weigh oneself 처럼 weigh 라는 동사 하나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또 전에도 썼지만, '음주운전하다' 라는 것은, drink and drive 라는 '표현'을 익혀야지, 안그러면 '음주운전' 이 영어로 뭐지? 하고 '음주운전' 에 해당하는 단어를 찾으려고 합니다.
또한 자신이 자주 접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그 표현들을 익혀 나가야 합니다.
가령, 학생인 사람은, 다음과 같은 표현을 중심으로 익혀 나가야 하겠죠..
책을 같이 보다 share a book 강의를 녹음하다 tape a lecture 철자를 잘못쓰다 spell a wrong word 낙서하다 doodle 강의를 받아 적다 take notes on the lecture 대답을 못하고 우물쭈물 하다 stumble for an answer 25 페이지를 펴다 open to page 25 손을 들다 raise one's hand] 강의하다 give a lecture 질문하다 ask a question 칠판에 쓰다 write on the blackboard 칠판을 지우다 erase the blackboard 책상에 엎드리다 put one's head down on one's desk 꾸벅꾸벅 졸다 nod off to sleep 눈뜨고 자다 sleep with one's eyes open 학생들이 떠들다 the students are noisy 의자를 앞으로 당기다 pull a chair forward 세미나를 열다 have a seminar 리포트를 제출하다 hand in a report 리포트를 돌려받다 get a report back 리포트를 돌려주다 hand back a report 실습하다 get hands-on experience 프린트 물을 나누어 주다 hand out printed materials 돌아가면서 발표하다 make presentations in turn
적어도 이런 '표현' 을 알아야 말을 하지 않겠습니까? 누구 말대로 200 문장정도 외워서 말문이 터진다고요? 200 문장 외워서 말문이 터지면 그건 순, 거짓말입니다. 지금 학교에서 쓰는 표현만 해도 몇십개를 쓸 수가 있는데...500 문장만 외워라, 그러면 말문이 터진다...와 같은 광고는 급한 영어학습자들의 욕심을 이용한 장사꾼들이 하는 말입니다.
이런 표현을 다룬 책들을 사시면 됩니다. 제가 본 책중에서는 제일 좋았던 것이 이찬승씨가 쓴 '이런동작 저런행동 영어론 어떻게 말하지' 라는 책이 이런 표현을 가장 잘 다루고 있는 책이었습니다. 약 2000 개의 표현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 책 말고도 요즘 표현을 다룬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한 2 권정도 구입하셔서, 틈틈히 익혀나간다면 말하기 실력이 전과는 크게 달라질 겁니다.
|